ARM사는 ARM 프로세서를 직접 공장(Foundry)에서 제조해 양산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지적 재산권을 다른 회사에게 라이선싱 할 뿐입니다. 대신 SoC의 업체인 인텔, 엔비디아, TI(텍사스 인스트루먼트) 그리고 삼성들은 자신의 요구 사항에 맞게 ARM 프로세서를 제조합니다. SoC업체는 SoC 제품군에 따라 ARM 프로세서의 세부 스팩을 적용해 ARM 프로세서를 탑재합니다.
 
ARM 사에서 제공한 지적 재산권을 활용해 어느 IT 업체나 각자 SoC 스팩에 맞게 ARM 프로세서를 탑재할 수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지적 재산권은 라이선스입니다. 라이선스는 ARM 프로세서를 설계할 수 있는 툴과 문서를 포함합니다.
 
SoC 업체들은 ARM 에서 제공하는 2가지 방식의 라이선스를 적용해 자신의 칩에 ARM 프로세서를 탑재합니다.
 
소프트 매크로 
 
버스 시스템, 그래픽 로직과 같은 IP의 기능의 구현 방식을 설명하는 라이선스로, 포멧은  RTL (VHDL/Verilog)입니다. 자유롭게 ARM 프로세서의 캐시와 같은 컴포넌트를 설계하려는 SoC 업체가 활용하는 라이선스입니다.
 
하드 매크로 
 
주어진 프로세스에 적합한 IP의 물리적 레이아웃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라이선스입니다. 
커스터마이즈가 필요 없고 빠른 설계를 한 후 ARM 프로세서를 탑재하려는 SoC 업체가 사용하는 라이선스입니다.
 
---
"이 포스팅이 유익하다고 생각되시면 공감 혹은 댓글로 응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로 질문 남겨주세요. 아는 한 성실히 답변 올려드리겠습니다!"
 
​Thanks,
Guillermo Austin Kim(austindh.kim@gmail.com)
---
 
Reference: ARM 프로세서의 주요 기능
 
ARM 프로세서는 왜 배워야 할까
ARM 프로세서 학습하는 방법의 문제점
ARM 프로세서 소개  
ARM 아키텍처를 구성하는 주요 기능
   ● 어셈블리 명령어란  
   ● ARM의 동작 모드와 익셉션 레벨   
 
Written by <디버깅을 통해 배우는 리눅스 커널의 구조와 원리> 저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