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Arm 아키텍처의 구조와 원리/9장: Armv8 - 익셉션

[Arm프로세서] Armv8 아키텍처의 익셉션 소개

많은 분들이 생각하는 익셉션의 개념은 'Armv7 아키텍처의 익셉션'인 경우가 많아, Armv8 아키텍처를 배울 때 Armv7 아키텍처의 익셉션과 비슷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익셉션이 발생하면 지정한 주소로 프로그램 카운터를 브랜치하는 기본 개념은 Armv7/Armv8 아키텍처가 같으나, 익셉션을 처리하고 분류하는 체계와 세세한 처리 방식이 많이 다릅니다.

Armv8 아키텍처의 익셉션은 고성능 컴퓨터에서 적용되는 트러스트 존이나 가상화 시스템인 하이퍼바이저를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기반 지식이므로, 반드시 잘 알아야 둬야 합니다. 

익셉션(Exception)은 Armv8 아키텍처의 핵심 기능 중 하나입니다. Armv8 아키텍처에서 정의된 익셉션를 활용해 하이퍼바이저와 같은 가상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러스트 존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먼저 익셉션의 동작 방식을 알아야 합니다. 

Armv8 아키텍처에서 익셉션은 어떻게 정의내릴 수 있을까요? 기존에 소개된 Armv8 아키텍처의 익셉션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Armv8 아키텍처에서는 기존 Armv7 아키텍처와 비교해 익셉션의 종류를 분류하는 방식이 조금 다르지만, 익셉션의 동작 원리는 동일합니다. Armv8 아키텍처의 익셉션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익셉션이란 Arm 코어가 명령어를 처리하다가 예외 사항이 발생할 때 이를 처리하는
방식이다. 익셉션이 발생하면 익셉션 벡터로 프로그램 카운터가 브랜치된다.”

 


위 문장을 읽으면 "어, Armv8 아키텍처의 익셉션은 Armv7 익셉션과 거의 같네"라는 생각이 들수 있습니다. 하지만 Armv8 아키텍처의 익셉션은 Armv7 익셉션과 비교했을 때 기본 개념은 같지만 익셉션을 분류하고 처리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이제부터 Armv8 아키텍처의 익셉션에 대해서 배워 봅시다.